오늘은 전체적으로 보합의 장이었습니다.
무역협상 노이즈 경우 중국은 농산물 관련하여 관세를 유예하고, 미국은 15일에 관세를 일부 유예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매수세가 어느정도 들어와 준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코스피의 경우는 어느정도 매도세가 진정이 되며 약매수세가 들어왔으며, 코스닥의 경우는 여전히 외국인 매수는 보이지 않으나, 기관의 약매수가 들어오면서 보합으로 끝났습니다.
글로벌 악재 중 하나인 무역전쟁의 경우는 어느 정도 노이즈가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나,
또다른 악재인 북미 관계가 점점 악화됨에 따라 해당 노이즈 관련하여 추이를 계속 주시해야 할 듯 합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4&oid=018&aid=0004533730
실질적인 군사적인 행동 없이 없게 때문에 별다른 악재로 크게 작용하고 있지 않으나, 만약 미국이나 북한이 추가적인 군사행동이 포착될 경우 한국증시에 바로 직격탁으로 악재로 작용할 우려가 있습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1&oid=029&aid=0002573295
한중 관계가 급속도로 진전됨에 따라, 2차전지 및 전기차 섹터에 어느정도 약수급이 들어오는 모양새를 보여주었구요.
몇일전 수소차 섹터에 수급에 이어, 전기자 배터리에 대한 중국의 보조금 지급 관련 내용이 나오면서 2차전지 섹터의 수급이 눈에 띄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단기적으로 장의 대응은 중국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있는 사업섹터면으로 시황체크하시면서 대응하시면 될 것 같네요.
코스피, 코스닥 분석
코스피는 상단추세선 및 120일 선에서 제대로 반등이 나와주며 다시 추세의 변곡 자리를 만들어 주고 있으나,
하방 파동이 나온 만큼의 상승 파동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하락 움직임이 크게 나올 수 있는 자리입니다.
외국인들이 제조업,대형주,전기전자 섹터 쪽으로 매수세가 들어오면서 지수를 보합장세로 유지를 하였네요.
기관도 전기전자 쪽으로 매수세가 들어왔으나, 중형주 위주로 매도가 크게 나오면서 결과론적으로 매도세로 마감하였습니다.
코스닥 또한 중요한 자리에서 반등이 나와주고 있으나, 해당 상단 추세선을 완전히 돌파해주지 않는 이상은 지속적으로 하락추세에 있습니다. 외국인은 계속해서 매도로 대응, 기관은 오후장에 약매수세가 들어오면서 코스닥도 약보합으로 마감을 하였네요.
차트상으로는 계속해서 위험한 패턴을 만들면서 하방추세 중에 있습니다.
상승 및 하락
코스모화학, 코스모신소재
코스모 형제가 오늘 나란히 강한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2차전지,전기차 배터리 관련하여 보조금 지급내용으로 인해 강한 상승이 나온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두종목다 단기~장기 이동평균선들이 모두 역배열인 종목으로, 만약 해당 상승이후 하락이 나온다면 꾀 오랫동안 물리게 되는 차트입니다. 역배열은 되도록이면 눌림목 자리에서 방망이 짧게 휘두르시길 권장해드립니다.
데이타솔루션
데이타솔루션 상한가를 기록합니다. 거래일 이틀전에 하한가를 기록하였는데, 오늘 그대로 말아 올려버리네요.
최근에 제가 카톡방에서 공유드렸었던 '데이터3법' 의 실질적인 수혜주로 보여지기는 하는데, 차트의 변동성이 굉장히 크고, 뚜렷한 움직임을 보여주지 않네요.
http://www.ceoscoredaily.com/news/article.html?no=63455
젬백스지오
젬벡스지오 3거래일 동안 연일 상한가를 기록하는 경이로운 차트를 만들어 주네요.
첫 상한가날 추격매수 하신분들은 세력이 참 착하게 시세를 다주었네요.
치매 임상 관련으로 상한가를 기록하는데, 전일 매물대를 다 씹어먹으며 돌파하는 어마어마한 힘을 보여줍니다.
이미 해당차트는 왠만한 데이트레이더가 아닌 이상은 이격이 상당하게 벌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더 말씀을 드릴 부분은 없는 듯합니다.
젬백스지오 이야기가 나왔으니, 안보고 넘어갈 수 없겠죠.
젬백스는 반대로 하락이 나옵니다.
젬백스
하한가에서 다시 상한가 가까이 말아 올린후 다음날도 상한가를 기록하며,
52주 신고가를 기록하였지만, 오늘 시가 갭을 띄운 후 하락으로 마감을 하였습니다.
일단 52주 신고가를 상한가로 돌파해주었다는 것만으로도 세력의 힘이 굉장히 강하고, 힘의 파동 또한 더 강하게 나올 수 있다고 생각은 되어집니다만,
하늘색 박스를 보시면 20일선을 기준으로 이격이 굉장히 벌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당장은 진입해서는 안되는 자리가 맞습니다.
고점을 달성하며 날아가는 종목들은 그냥 보내주시고, 이런 종목들은 과거 차트를 돌려보며 어떠한 움직임을 그동안 보여주었는지 공부용으로만 해도 충분히 본인의 경험에 '수익' 이 되는 종목들 입니다.
추격매수하지 마세요..
진매트릭스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938398
진매트릭스는 호흡기 관련 뉴스를 내고 상한가를 만들지만, 단기 장기 전부 역배열인 종목으로 왠만해서는 안쳐다보는게 낫습니다.
그 외의 상승종목으로는 이낙연 관련주 중 남화토건,이월드,파버나인등이 지역구 출마 관련설에 거래량이 좀 실린 양봉으로 마감을 하였습니다.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112033&code=11121100&cp=nv
정치테마에 대해서 추후 언급드릴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하는데요.
정치 포트는 이제 이낙연vs황교안 구도로 생각을 굳히고, 해당 관련 종목에 대해서 좀 차트 분석을 꼼꼼히 해봐야 할 듯합니다.
현재 저는 단~중기 스윙으로 국영지앤엠 지속적으로 관심종목에 두고 대응중에 있습니다.
유승민 관련주인 세우글로벌도 오늘 수급이 들어오며 기준봉이 나와주네요.
하락은 워낙 많은 종목들을 언급해야 할 것같아서, 최근에 제가 매매했던 종목 및 흐름이 조정국면으로 나오고 있는 종목들만 보겠습니다.
제일바이오,진바이오텍
하락이 나오네요.
일단, 금요일날 개구충제 관련 뉴스가 나오면서 급등이 나왔던 제일바이오와 진바이오텍 입니다.
특히 진바이오텍의 경우는 매집봉으로 의심되는 캔들들이 나와주고는 있으나, 저는 개인적으로 개그맨 김철민씨의 호재가 어느정도 소멸된 것으로보고 추후 또다른 재료가 나올 만한게 있는지 계속 분석 중에 있습니다.
제일바이오의 경우에는 3파가 나오고 조정이 나오는 자리기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최소한 이전에 잡으신 분들은 오늘 장초~중반에 분봉상 이탈하는 흐름이 보일때 수익실현을 하는게 낫지 않나 싶네요. 저는 두종목 모두 금요일 고점에서 수익매도를 하였습니다.
진바이오텍은 아프리카 돼지열병으로도 엮여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추후 시세를 기대 해볼만 하겠습니다만, 시총이 작은 종목이기 때문에 항상 짧게 짧게 대응하시는게 낫습니다.
파인텍
꾸준히 상승을 보여주던 파인텍도 오늘 20일선을 완전히 이탈해버리며 하락국면으로 접어들었네요.
실적 개선 뉴스 및 OLED 관련, 폴더블폰 관련주로써 저점대비 300%의 상승을 보여주는 종목이었습니다.
디스플레이 업황 자체가 개인적으로 앞으로는 점점 더 좋아질거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1,500원 자리까지 주가가 내려만 와준다면 땡큐 자리기 때문에 기술적 반등을 노려볼수 있는 자리가 되겠습니다.
주봉,일봉 모두, 지속적으로 하락해오던 추세에서 전환을 하는 국면으로 가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런 종목은 방망이를 짧게 쥐기 보다는 모아가는 매매로 장기 대응을 해도 괜찮은 종목으로 보여집니다.
SK케미칼우 / SK케미칼
SK바이오팜 임상 관련으로 강한 흐름을 보여주었던 SK케미칼우 도 오늘 눈에 띄는 하락을 보여줍니다.
SK케미칼우, SK케미칼, SK바이오랜드 모두 하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만,
차트만 두고 분석할때에 SK케미칼우와 SK케미칼 두종목은 기술적 반등을 노려볼 수 있는 자리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SK임상관련하여 그동안 강한 급등을 보여주었던 종목 모두 현재는 조정국면으로 보여지므로, 어느정도 눌림목 구간에서는 손절을 짧게 잡고 수익을 극대화 해볼 수 있는 자리를 대체적으로 찾아간다고 언급해드리고 싶습니다.
오늘은 보합장으로써 저도 대부분 관망하는 장으로 대응을 하였습니다.
코스피의 외국인 수급이 약매수세라도 수급이 빨간불로 마감했다는 것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이번 한주도 투자하시는 모든 분들의 계좌가 붉게 물들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하루에 여러가지 뉴스를 모아보고, 찾아보고 하고 있으며,
저녁시간을 할애하여 이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누워서 쉬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지만, 하나의 습관화를 시켜두면 좋은날이 오겠지요.
좀 더 정보들에 대해서 빠르게 전해드리고, 같이 공부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카톡방을 만들었습니다.
현재는 공개방으로 되어있지만, 가끔 가즈아를 외치시거나, 기본중의 기본을 물어보시는 분들은 거르고 있습니다.
( 어느정도 주식을 하기위해서는 주식 무작정 따라하기 정도의 책은 기본적으로 이해를 하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조금은 독불장군(?)식의 카톡방 운영일 수도 있지만,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글쓰는 저자의 수익률은 얼마인지 물어보시는 분도 강퇴하고있으며,
본인은 얼마나 자산을 운용하고 있다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강퇴를 하고 있습니다.
리딩이 아닌 서로 공부를 위한 장을 열고자 합니다.
비밀번호는 0506 입니다
https://open.kakao.com/o/gtOxtWJb
'비공개 > 과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월 10일 주식시황) 오늘의 상한가 및 주식시세분석 (3) | 2019.12.10 |
---|---|
2019.12.09 삼성제약 - 췌장암 임상 관련주 (단/중/장기) (0) | 2019.12.10 |
12월 6일 주식시황) 오늘의 상한가 및 주식시세분석 (8) | 2019.12.07 |
12월 5일 주식시황) 오늘의 상한가 및 주식시세분석 (4) | 2019.12.05 |
[잡담] 코스피의 지속되는 외국인 매도세 이유가 뭘까? (0) | 2019.12.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