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공개/과거

삼각 수렴 패턴 ) 대칭삼각형패턴

by 차티스트꿈개미 2019. 12. 15.

 

 

오늘은 삼각수렴 패턴의 마지막 대칭 삼각형 패턴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동안 포스팅 되었던, 상승,하락,대칭 삼각형 패턴 모두, 가장 기본적인 기술적 분석이며,

해당 분석에 대한 해석은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점 미리 양해를 부탁드리며, 해당 패턴에 대해 응용 및 심화는 앞으로 기회가 있다면 아프리카 방송에서 언급을 드리겠으며, 본인의 기준에 알맞게 통계적 수치만 더하여 응용하셔도 되겠습니다.

 

 

 


3. 대칭 삼각형 패턴


대칭삼각형은 상승,하락 할 확률이 각각 50%로써 가장 중립적인 패턴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해당 대칭삼각형 패턴 이후의 주가 행보에 따라 대응을 해야합니다.

기존 양 포지션을 취할 수 있는 선물과 같은 상품이라면, 이 대칭 삼각형 패턴을 응용하여 양 방향으로 수익을 추구 할 수 있겠습니다.

 

대칭 삼각형 패턴

 

해당 패턴은, 고점은 낮아지고, 저점은 높아지는 모양을 보여주며, 중립적인 패턴이라고 앞서 설명 드렸습니다.

 

또한, 대칭삼각형 패턴은 깃발형 패턴이라고도 불리우기도 하는데, 

대칭삼각형 패턴이 만들어지 지기 이전의 한개 파동을 깃대 라고 표현을 합니다.

깃대의 길이=한개파동 추후 상단선 돌파 이후의 이익 목표치까지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깃대 부분 만큼 상승 파동을 노려볼 수 있다

 

 

 

차트를 보면서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점에서 대칭삼각형 (깃발형) 패턴을 보여주고 하락하는 차트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턴에 대해서는 설명이 필요한 종목에 대해서만 언급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일신동 일봉

 

국일신동은 2019년 1월 부터 엄청난 상승파도이 발생하며 고점에서 대칭삼각형 패턴을 만들며 수렴하였다가,

결국 6월 24일 캔들이 중요한 자리를 이탈하면서 단기적으로 하단 박스권을 만들며 하락을 하였습니다.

 

국일신동 일봉

 

이후 국일신동은 상승한 만큼(깃대 높이)  하락을 하였다가, 2019년 한해를 하락삼각형 패턴을 만들면서 다시 수렴구도로 가고 있습니다.

 앞서 포스팅되었던 대로 언급드리면 고점에서 만들고 내려오는 하락삼각형 패턴은 하락할 확률이 통계적으로 높은 패턴이 되겠으며, 조만간 중요한 변곡점이 되는 자리가 만들어 질 것으로 보입니다.

 국일신동은 주봉도 관심있게 살펴보면서 해당 자리에서 거래량 터진 양봉으로 상단선을 돌파해주는지가 반등의 관건이 되겠습니다.

 

 

네오오토 일봉
진양화학 일봉
피앤미솔루션 일봉

 

 

 

 

국영지앤엠 일봉

최근에 제가 중기적 스윙으로 자리가 좋았다고 언급드렸던 국영지앤엠 입니다.

이낙연 관련주이고, 거래대금과 거래량들이 터져주는 구간이 나왔었지요.

2018년부터 고,저점이 동시에 낮아지고 높아지는 대칭삼각형 패턴이 쭉 나와주었고,

상단선을 거래량 있는 양봉이 터져주면서 제 기준 매수타점에서 진입을 하여 단기 스윙으로 수익을 실현 하고 나왔었지요.

 단순히 국영지앤엠을 패턴으로만 좋은 종목이다 라고 말씀드린 것은 아니지만, 해당 부분도 종목 선정에 있어 높은 점수를 줄수 있었습니다.

 

 


이월드 일봉

이월드의 차트도 한 번 보시겠습니다.

정말 이월드는 패턴공부하기의 최적의 차트라고 생각이 드네요.

2018년 10월~11월까지 대칭삼각형 패턴이 만들어지다가, 상단선을 돌파해주면서 매집음봉이 나옵니다.

해당 자리는 1차 매수타점이 되겠고, 진입하였을 경우의 예상 목표치도 첫 파동이 시작된 깃대 만큼 예상을 해볼 수 있겠습니다.

 

 이후 다시 고가권에서 단기적으로 하락삼각형 패턴을 만들고, 큰 대칭삼각형 패턴을 만들면서 단기적으로 하락을 예고 하는 타점이 나왔었습니다. 만약 선물 상품이었다면, 매도 포지션을 잡아볼만한 위치가 되겠습니다.

 

이월드 이후의 움직임

앞서 언급드린대로,

18년 10월~11월 1차 대칭삼각형 패턴,

이후 2차 대칭삼각형 패턴 ,

큰 그림으로 하락삼각형 패턴 이후, 상단선을 기준 양봉으로 돌파해주면서 이후에 나오는 눌림목이 또다시 매수 타점이 되겠습니다.

 

 이월드의 차트는 글로 설명드릴려고 하다보니 잘 이해가 안되실 수 있습니다. 

본인이 직접 차트에 그려보면서 복기해보시는 것도 큰 공부가 될 거라고 생각해요. 

 

 

 


삼성제약 일봉 (단기)
삼성제약 일봉 (장기)

 

최근 포트로 들고 있는 삼성제약입니다.

 단기적으로나 중장기 적으로다 제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게 보고 있는 차트이기 때문에, 나름 아프리카 돼지열병 포트 정리 이후에 비중있게 들고 있습니다.

 

단기적 차트를 확인해보면, 아직까지 상승추세를 만들고 있으며 1차, 2차 대칭 삼각형 패턴을 만들면서 수렴구도를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해당 원자리가 가장 중요한 변곡점이 되겠으며, 최대 지지 자리는 3,700원 정도의 단기 전저점 정도가 되겠네요.

만약 해당 지지 자리를 이탈한다면 단기로 진입한 경우 손절을 하고, 장기로 진입을 해보는 경우는 더욱 아래에서 2차매수타점(물타기)를 통해 평단을 낮추는 전략으로 대응하면 될 것 같습니다.

 

 장기적으로도 충분히 큰 시세가 나올법한 차트인데, 부디 좋은 매매 결과가 나왔으면 좋겠네요.

저는 이후 국내 증시 상황을 보고 재료 상황을 본다음에 대응할 예정입니다.

만약 대응할 자리를 주고 빠진다면 손절을 할 것이고, 대응할 자리 없이 급락을 한다면 2차 매수타점을 잡아 볼 예정이네요.

 

 

 


대칭삼각형 패턴은 개인적으로도 찾아보시면 정말 많은 종목들이 보이실겁니다.

해당 패턴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패턴 등장이후 어떠한 흐름을 보이냐에 대응 시나리오를 잘 구성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이 어느정도 패턴에 대해서는 알고 계시기 때문에 글보다는, 차트와 해당 시나리오에 대해서 제 기준을 잘 설명드려서 좀 도움이 되고자 글을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이로써 하락,상승,대칭 삼각형 패턴에 대한 정리는 차일피일 미루다가 오늘에서야 대충 마무리가 되었네요.

시황분석은 필요한 핵심만 뽑아서 전달드리고, 좀 본인들의 매매에 직접 도움이 되는 기준들을 공유하려고 노력을 하겠습니다.

 

 


비회원도 공감(♥)이 가능합니다. 한번의 클릭이 큰 힘이됩니다.


하루에 여러가지 뉴스를 모아보고, 찾아보고 하고 있으며,

저녁시간을 할애하여 이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누워서 쉬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지만, 하나의 습관화를 시켜두면 좋은날이 오겠지요.

 

좀 더 정보들에 대해서 빠르게 전해드리고, 같이 공부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카톡방을 만들었습니다.

현재는 공개방으로 되어있지만, 가끔 가즈아를 외치시거나, 기본중의 기본을 물어보시는 분들은 거르고 있습니다.

( 어느정도 주식을 하기위해서는 주식 무작정 따라하기 정도의 책은 기본적으로 이해를 하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조금은 독불장군(?)식의 카톡방 운영일 수도 있지만,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글쓰는 저자의 수익률은 얼마인지 물어보시는 분도 강퇴하고있으며,

본인은 얼마나 자산을 운용하고 있다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강퇴를 하고 있습니다.

 

리딩이 아닌 서로 공부를 위한 장을 열고자 합니다.

 

비밀번호는 0506 입니다

 

https://open.kakao.com/o/gtOxtWJ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