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공개/과거

3월 12일) 코스피/코스닥 주식시세 분석 및 환율/나스닥 분석

by 차티스트꿈개미 2020. 3. 12.

 

 

 Trader 꿈개미

3월 12일 공포가 한국 증시를 지배하다.

 

오늘 장은 한마디로 '패닉셀' 장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연륜이 그득한 트레이더들도 변동성이 엄청나게 생기는 장 속에서 어려운 시간을 겪었는데, 일반 개인 투자자들의 마음은 얼마나 답답했을까요.

 

현재 장은 전문 트레이더든 일반 개인투자자든, 장 상황을 지켜보면 감정이 지배하는 한국증시가 아니었나 생각이 듭니다. 분명 심리적 압박감에 못 이겨 투매를 하신분도 계실 것이고, 아니면 아예 포기를 해버리신 분들도 분명 있을 법한 장이었습니다.

 

저 또한 굉장히 어려운 장이지만, 이 또한 지나가리라 하면서 잘 버티고있습니다.

모두 힘내시길 기원합니다.

 

 

증시 시황 분석

https://www.ytn.co.kr/_ln/0104_202003121118225868

 

트럼프 "한국 여행제한 재평가...유럽 美여행은 중단"

[앵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 확산과 관련...

www.ytn.co.kr

트럼프가 오늘 오전 10시에 발표가 되어있는 상황에서, 여러 경기 부양책을 제시하면서 긍정적인 전망으로 흘러 갈 것으로 예상했었습니다. 특히, 한국증시의 경우는 중요한 전저점 라인에서 분명 기술적인 반등이라도 나올 것이라고 예상을 했었는데 말이죠.

 

내용은 이러합니다.

 

1. 30일간 유럽으로의 모든 여행 금지

2. 유럽발 미국입국, 13일 부터 향후 30일간 전면 금지

3. 모든 불필요한 방문 중단, 자택격리 권고

4. 한국 상황 지켜보며 후속 조치 결정

5. 코로나19 팬데믹은 금융위기가 아닌 일시적인 상황

6. 모든 코로나 확진자,격리자,의료진에 긴급 금융 지원

7. 의회에 급여세 즉시 인하 요청

8. 의회에 500억 달러 이상의 대출 프로그램 요청

 

정도가 되겠습니다.

여기서 급여세 인하 및 뉴욕 증시 관련 포스팅은 아래 것을 대충 참고 하시면 될 것같고..

 

https://rudream.tistory.com/203

 

트럼프 대통령 급여세 인하 추진, 미국 뉴욕 증시 반등 하지만 미국 증시 선물을 약세 (Feat. 원달러 환율)

트럼프 대통령이 면제하려 하는 급여세(payroll tax)는 소득세(federal income tax)와는 다름. 급여세는 근로소득에 부과되며 세율이 일정하고 사회보장료, 의료보험료를 포함함. 소득세는 은행 이자와 주식 투..

rudream.tistory.com

일단 의회에 급여세 즉시 인하 요청을 하긴 하였으나,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하원에서 통과가 될지가 의문이라고 언급을 드렸었고, 이미 알고 있던 내용에 대한 언급에 유럽 여행 금지 조항이 겹치면서 전증시가 폭락이 나왔습니다.

 

또한 지역간의 이동 제한, 여행 금지 조항이 겹치 지면서, 관광을 주 산업으로 하는 국가들, 대표적으로 이탈리아는 멸망직전으로 가는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추가적인 폭락이 나왔고 소비에 본격적인 적색 신호등이 켜졌습니다.

 

  국민의 이동제한을 건다는 것 자체가 실물경제인 소비에 타격을 주게 되고, 소비가 무너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자영업 및 기업에게 피해가 가게되며, 기업은 다시 국민에게 피해를 주는 악순환이 되면서 아무리 경기부양책을 쏟아낸다 한들 근본적으로 소비가 죽게 되면 소용이 없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트럼프의 연설은 독이되여 오히려 실망매물이 출회하는 현상을 낳았습니다.

 

...


 

 

https://cnbc.sbs.co.kr/article/10000976105?division=NAVER

 

WHO 팬데믹 선언·세계 경기부양책 발표·코로나19 추경 증액

경제와이드 모닝벨오늘(12일) 모닝벨이 선정한 이슈 세 가지입니다.◇ WHO 팬데믹 선언세계보건기구가 결국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 즉 '팬데믹'을 선언하면서도, 코로나19가 통제 가능하다며 우려를 가라앉히려는 발언도 함께 내놨습니다.◇세계경기부양책 발표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경기 하강을 막기 …

cnbc.sbs.co.kr

팬데믹 선언을 미루고 미루던 WHO가 결국 발표를 했습니다.

선언하면서도 코로나19가 통제가 가능하다고 우려를 잠재우려고 했으나, 이미 전세계는 증시에서 하락으로 반응을 한 뒤였구요. 

 

하지만, 일부 긍정적인 시각도 있습니다.

호주는 약 13조 6천억원 규모의 코로나 19 경기 부양책을 발표하였고, 유럽, 아시아 전세계 각국도 발표를 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각국에서 경기부양책을 쏟아내고 있는 이 시점에서, 바이러스 라는 것은 언젠가는 잡히게 되어있다는 가정하에 그 시기가 빨리온다면, 축척되어있는 호재가 한번에 반응을 하여 반등장에서는 엄청난 상승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현재는 코로나19라는 큰 악재로 인한 공포가 전 세계를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등하불명의 상황이지만, 먹구름이 걷힌 뒤에는 분명 이러한 부양책들이 엄청나게 부각 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여기에 더불어 세계가 공동으로 백신개발에 대응을 한다면, 충분히 현재 경제 상황에서는 상승의 여력이 있습니다. 다만 공포가 현재는 지배하고 있을 뿐..

 

옵션만기일이 결과론적으로 하락으로 마무리가 되었고, 오늘 이후로 외국인의 포지션을 지속적으로 체크할 필요가 있겠으며, 갑자기 매수로 전환하는 것보다 매도세가 조금씩 줄어들면서 순매수세로 전환하는 그림이 바닥을 확인하기 제일 좋은 현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뉴욕 증시 및 환율 분석

 

나스닥 일봉

무역전쟁 당시 고점대비 -23%가 빠졌고, 현재 코로나19 및 유가 전쟁 이슈로 무역전쟁 때 보다 단기간에 깊은 조정이 나왔습니다. Bull Market , 상승장에서 조정국면은 약 - 20% 까지로 보고 있고, 현재 나스닥 지수 기준으로 단기 저점이 달성을 한 상태입니다.

여전히 미국 증시 반등에 대한 기대감은 있으며, 오차 기준 +- 3% 로 잡았을 때, 현재 구간은 기술적인 반등이 나와주어야하는 자리로 보여집니다.

 

또한 코로나19 라는 이슈로 짧은 기간에 -20% 의 공포의 매도장이 형성 되었기 때문에, 반등 또한 단기간에 그 힘이 엄청날 것이라고 예상해볼 수 있겠네요.

 

원달러 환율 차트

환율의 경우 다시 반등이 나와주고 있는 상황에서 2가지 시나리오로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1) 1,210원 라인에서 고점을 달성하고 밀려주어야 하락패턴이 완성이 되면서 하락추세전환으로 갈 수 있다.

2) 1,210원 라인 돌파를 하고 1,230원(단기 전고점) 을 돌파하는 경우 하락패턴은 깨지고, 상방추세를 유지하며 지속 상승

 

 

 

코스피 코스닥 차트 및 수급 분석

 

 

오늘 수급도 역시나 외국인 매도 포지션이었습니다.

특이 동향을 체크만 해본다면, 기관이 매수 포지션을 잡으면서, 특히 연기금이 사이드카가 발동된 점심 이후에 삼성전자 주가를 방어하려는 듯해 보였으나 결국 외국인의 지속적 매도에 밀린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기관도 자포자기하는 장이 아니었나 싶을 정도였네요.

 

또한, 개인은 여전이 최소 5000억 이상은 매수를 해주고 있는 상태이며, 코스닥의 경우는 외국인의 수급이 들어왔다는 점을 체크해보면 될 듯합니다.

 

 

코스피 일봉(1)
코스피 일봉(2)
코스피 5분봉

5분봉으로는 트럼프 오전 10시 연설 이후의 매도세를 확인 해볼 수 있겠고, 현재 2015년도 저점인 1,800포인트까지 내려앉은 상황입니다. 금일 시가 자리에서 반등이 쎄게 나와주었어야 하는 장이었는데, 그대로 무너지면서 주저 앉았네요.

만일 1,800포인트까지 뚫리게 된다면, 더욱 패닉셀을 가속화 시켜 1,650 포인트까지 뚫려있는 자리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코스닥 일봉(1)
코스닥 일봉(2)

 

코스닥 일봉차트를 보게되면 개인적으로 아직 공포구간이 더 남은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물론 이런 구간에서 반등이 나와준다면 바로 상승추세로 전환되는 구간이기 때문에 살얼음판이라고 봐도 되겠네요.

16년 말부터 19년 까지 최고점을 찍고나서 미중무역전쟁으로의 1파 하락, 코로나19 및 유가전쟁으로 2파 까지 나왔다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조정은 2파에서 마무리되는 편인데..

만약 전저점을 깬다면 2파를 완성하러 가는 과정이기에 비중조절에 실패한 레버리지만 아니라면 조금은 담보비율을 조절해놓는 것도 하나의 버티기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마무리 하며

극한의 공포 구간의 끝자락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제 거의 다왔다고 보여집니다.

어려운 시기인 만큼 모두 화이팅하고, 지금 이 상황 또한 나에게는 중요한 경험이자 자산이 된다고 생각하고 잘 이겨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스토리 구독과 포스팅 댓글 및 공감 ♥ 은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