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트 백서/차트 패턴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스윙 패턴(Swing Measured or Measured Move) 분석 방법

by 차티스트꿈개미 2023. 12. 11.

 

 

 

 

 

 

 

 

 

 

 

 

스윙 패턴이란?

 

스윙이라는 단어는 다른 포스팅에서도 설명을 하였지만,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포지션에 대하여 하루 이상 들고 가는 것을 이야기한다.

꿈개미 개인적으로는 10일정도 보는 것이 단기스윙, 한달~ 두달 정도 보는 것이 중기스윙, 분기 이상 들고가는 것을 장기스윙이라고 기준을 잡고있는데, 이러한 기준들은 트레이더들 마다 기준이 크니 그냥 본인이 임의대로 정하면 되겠다.

말그대로 스윙패턴(Swing Measured or Measured Move)은 기술적분석의 기본 개념이라고 볼 수 있으며,

우리가 흔히 듣는 N파동을 나무로 해석하는 것이며, 추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스윙패턴을 찾기 위해서는 저점은 저점끼리, 고점은 고점끼리 추세선을 그으면서 계속 찾는 연습을 해야한다.

위 기본적인 차트 움직임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1. 상승추세는 한번 조정구간을 거치고 다시 상승추세로 가는 "지속성"을 갖고 있다는 것.

: 지속형 패턴이라고 볼 수있다. 반대로는 하락추세 -> 상승조정 -> 하락추세로 의 지속형을 보일 수도 있다.

2. 추세의 변곡자리인 마름모 패턴이 2곳 등장을 한다는 것

: 추세의 정점의 역할을 하는 지점이, B와 C로 작용을 한다.

3. 고점과 저점의 관계

: 해당 패턴에서의 저점은 A와C , C점은 A를 하락 돌파하면 패턴은 망가지게 된다.

: 해당 패턴에서의 고점은 B와D , D점은 B 지점을 돌파해야 스윙패턴이 완성이 된다.

4. A와 B에서 나온 기울기와 C와 D에서 나온 기울기가 같고, 길이도 A와 B에서 나온 길이만큼 움직이는 것이 일반 적이다.

: 해당 내용은 글로만 보면 어렵지만, N파동의 내용과 똑같다고 보면된다.


 

 

 

 

 

 

 

 

 

: 따라서 우리는 길이가 같다는 기본적인 전제를 세워놓는다면, 수익실현을 위한 목표구간도 충분히 나오게된다

: 하지만 꿈개미는 B 구간에서 최소 50%정도의 물량은 정리를 하고 추이를 보더라.

결국 위 내용을 어느정도 종합해보면,

 

 

마름모 패턴이 어디서 등장을 하는지, N파동은 어떻게 녹아있는지 등을 알 수가 있다.

결국 같은 "파동 이론" 에서 파생되는 패턴들이기 때문에, 겹치는 부분이 있을 수 밖에 없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