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공개/과거

매매기법5) 기본적인 매매 방법 - (코스트) 에버리징(2)

by 차티스트꿈개미 2020. 1. 29.

일전에 매매기법4) 기본적인 매매 방법 - 피라미딩(1) 전략에 대해서 간단하게 포스팅을 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오늘은 또다른 매매전략인 (코스트) 에버리징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라미딩에 관련된 포스팅은 아래 링크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https://rudream.tistory.com/145

 

매매기법5) 기본적인 매매 방법 - 피라미딩 전략(1)

안녕하세요. 꿈개미입니다. 오늘은 어떤 수익을 위한 직접적인 매매기법보다는(?) 본인의 매매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는 진입전략에 대해서 포스팅 해볼까합니다. 매매전략의 1편에는 피라미딩 전략에 대한 포스..

rudream.tistory.com

 

 


시작하기 앞서..


현재 전 세계 증시상황은 우한 폐렴,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으로 인해 많이 빠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악재들이 단기적인 악재인지, 미국 중국의 무역전쟁과 같은 장기적인 악재로 작용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만, 충분히 과거의 데이터 통계와 어느 일정부분 분석을 통하여 전망은 할 수 있겠지요.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간단 포스팅은 아래 링크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rudream.tistory.com/162

 

우한 폐렴관련 국내증시의 방향은? - 코로나 바이러스

최근 우한 폐렴에 대한 공포가 극에 달하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기준으로 질병섹터는 공포가 극에 달할 때, 최고가를 갱신을 하면서 시세가 분출이 되고, 공포가 어느정도 누그러들게 되면, 그 시세 또한 확 꺼..

rudream.tistory.com

 

 

이러한 우한 폐렴과 같은 전염병 악재는 미중 무역전쟁과 같이 장기적인 측면에서의 악재는 아니지만, 중단기적으로 증시자체가 조정은 올 수 있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JP 모건은 이런 전염병관련 악재의 경우 단기적인 악재로 인식을 하여 오히려 저점에서 추가 매수를 할 수 있는 기회로 삼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코스트) 에버리징


에버리징이라는 것에 대한 사전적 정의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에버리징 전략]

:증권투자시 가격등락을 불문하고 일정간격을 두고 일정액을 특정 증권이나 포트폴리오에 계속 투자하는 투자방법을 말하며 미국에서는 일반적으로 달러코스트에버리징이라 한다. 따라서 이 방법에 의할 때는 시가가 높을 때는 적은수의 증권을, 낮을 때는 더많은 수익증권을 구입하게 된다. 이는 증권매입시기를 시간적으로 일정간격으로 분산, 고가일 때는 적게 사고 저가일 때는 더 많이 매입함으로써 구입증권당 원가를 평균시가보다 더 싸게 만든다는 전략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에버리징 (매일경제, 매경닷컴)

 

사전적인 정의는 이렇게 내려져 있습니다만, 쉽게 설명드리면 

일전에 포스팅드렸던 제시리버모어의 피라미딩 전략은 주가가 올라가는 와중에 추가 매수를 하는 '불타기' 개념,

주가가 일정 부분 하락을 할때마다 같은 투자 금액으로 추가 매수를 하는 '물타기'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시리버모어의 피라미딩 전략은 추세추종'Trend Follower' 이지만, 에버리징 전략은 어느정도 가치 투자에 적합한 전략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러한 에버리징 전략은 예측불가능한 시장에서 리스크를 줄이며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기대해볼 수 있는데, 일정한 금액을 매주,매월,매분기별로 꾸준히 매수를 하는 것이 코스트 에버리징 전략입니다.

 

정보력이나 자금력에서 기관이나 외국인 투자자에게 밀리고, 시장 주도권이 없는 개인투자자에게는 이러한 코스트 에버리징 전략이 최고의 매매 전략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에버리징 전략에 하락시 배수로 베팅을하는 마틴게일 기법이 있기는 합니다만, 이 마틴게일에 대해서는 아래에 간단하게 다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 제일 이상적인, 누구나 바라는 투자

 

이상적인 투자

누구나 본인이 매수한 시점에 이후에는 주가가 우상향을 하여 수익을 내고 싶어합니다만, 이러한 이상적인 차트가 나오는 경우는 '변동성'이 있는 한 거의 드물다고 보셔야겠죠.  이 차트에 이제 '변동성' 이라는 부분을 추가 해보겠습니다.

 

매수 1은 분명 좋은 자리였습니다. 상승추세에서의 눌림목이었을 수도 있고, 이동평균선의 매수 타점이었을 수도 있겠지요. 해당 자리에서 매수를 하여 일정부분 수익 청산을 하려고 하였으나, 청산을 하지 못하고 주가가 급락을 했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일전 피라미딩 전략과 마찬가지로 하락추세에서 일정한 금액으로 매수 타점을 잡아서 에버리징(물타기)를 진행하여 진입 평단가를 낮춘후 다시 반등 때에 낮춰 진 평단 위로 올라왔을 때 수익매도를 하는 것이지요.

 

결국 이 에버리징 전략은 시간이 투자되어야하는 매매전략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단순히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전략이 아니라, 단기적으로 충분히 이용할 수 있는 전략이 되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