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트 백서/기타 분석방법

주식 신용 잔고 확인하는 방법

by 차티스트꿈개미 2023. 12. 11.

 

 

 

 주식 신용 잔고 확인하는 방법

 

 

  • 신용잔고 확인의 중요성
  • 신용잔고 확인 하는 방법
  • 금융투자협회 홈페이지

 


신용 잔고 확인의 중요성

 

주식투자에 있어서 코스피/코스닥의 신용잔고 확인은 상당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용잔고가 높은 종목은 투자에 더 큰 리스크를 수반하고, 지수에 있어서도 신용잔고 비율이 올라가면 언제든 강한 하방압력을 받을 수 있는 악재가 공존하는 상태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며,

 

특히 신용잔고 비율이 높은 종목이나 지수 환경이 만들어지는  경우 반등장에서는 가격이 빠르게 오르지만, 반대로 하락장에는 가격이 빠르게 내려가기 때문에 리스크가 더욱 커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용 잔고 확인 방법

 

일단 신용잔고는 금융투자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달아드렸으니 한번 클릭 하셔서 본인이 직접 확인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금융투자협회에서 신용잔고 뿐만이 아니라, 각종 리서치 자료들, 투자자 예탁금등  많은 정보들을 알 수 있으니 종종 방문하셔서 정보를 얻어가시는 것도 투자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금융투자협회 홈페이지 클릭 바로가기

 

 

 

 

 

 

① 투자자 -> ② 시장동향 -> ③ 자본시장통계 

 

 

④ 투자자예탁금 / 신용융자가 있는데, 신용잔고를 확인하는 곳은 신용융자를 클릭

 

 

 

 

⑤ 오른쪽에 표시를 해두었는데 차트만 볼 수 있거나, 데이터 + 차트로 볼수 있도록 클릭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신용거래대주와 융자가 같이 표시되어 있는데, 빨간박스를 클릭,

신용거래융자 전체 해제 이후, 신용거래 융자-유가증권 / 신용거래융자- 코스닥에 체크를 해주면 되겠습니다.

그럼 코스피/코스닥의 별개의 건으로 신용융자가 얼마가 되는지 확인해볼 수가 있으며, 

만약 한국전체에 대한 전체적인 신용융자를 조회해보고 싶다면, 신용거래융자 - 전체를 클릭 해주면 되겠습니다.

 

 


신용잔고 분석

 

 

약 10년간의 신용잔고 분석

 

가장 신용매수의 정의는 '신용잔고'가 높다는 의미는 개인이 '부채'를 이용해서 주식을 매수한다는 것인데,

이는 부채가 많아지기 때문에 주가자체가 무거워지므로 지수가 급락할 가능성이 높다는게 정설입니다.

 

각종목별 수급주체 즉, 세력들이 신용잔고를 다 끌어안고서 지수를 상승시키기에는 분명 부담이 있기 때문이고,

매집 이후 매물대 소화 및 급등을 할때, 개인들의 신용매수도 동참하여 악성매물대를 소화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지요. 

 

신용잔고 추이를 보게되면, 20년가까이 한국경제가 성장하는 만큼 신용잔고도 지속적인 우상향추세를 그린다는 것을 확인 해볼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계속해서 개인투자자들의 빚은 증가하는 것이고, 최근 개인의 매수세는 신용으로 들어오는 것이다? 라는 분석을 하시는 분도 보았는데..  리먼브라더스 사태(서브프라임) 과 미중 무역전쟁보다 더 큰 경제 위기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것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최근에 1주일 이상 엄청난 개인의 매수세는 신용잔고를 뛰어넘는 훨씬 상회하는 수치의 매수세였습니다. 

 

 

투자자 예탁금 vs 총 신용융자(코스피+코스닥)

 

금융투자협회에서 제공되는 수치를 차트화 시켜보았습니다.

 

데이터를 살펴보아도, 2008년도 경제 위기 이후에 중간중간의 하락폭은 크게 있었으나, 신용잔고는 10년넘게 꾸준히 우상향 추세를 그리고 상승하고 있습니다. 

 

신용매수라는 것은 어느 일정부분 '담보'를 잡고서 증권사에서 '금전대여'를 해주는 것인데, 담보비율 140%는 유지를 해주어야하죠.

 

따라서, 예탁잔고가 줄거나, 유지되고 있는 상태에서 신용잔고의 증가는 부담으로 작용될 수 있으나,

예탁금 또한 지속적인 증가추세에서 나오는 신용잔고 증가는 당연히 따라오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예탁금이 늘어나는 이유는 일전의 시황분석글에서도 말씀을 드렸었지만,

코인 -> 부동산 -> (다음 타겟) 의 사이클을 보여주고 있는 부동자금(투자대기자본)이 흘러들어오는 것으로 예상해볼수 있겠으며, 예탁잔고 및 신용잔고는 점진적으로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해볼 수 있습니다.

 

 

2007년도 당시에도 분명 신용잔고 5조원 육박 이라는 기사가 나오면서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다 라고 예측은 하였을 텐데, 2020년 현재 시점에서 본다면 현시점 대비하여 낮은 수치로 느껴지네요.

 

유가증권(코스피)신용 vs 코스피 지수
코스닥 신용 vs 코스닥 지수

 

 

일단 주가와 신용잔고의 추이를 확인해보면, 결론적으로 지수보다 신용잔고가 높은 구간에 있는 경우 하락할 리스크가 높다는것을 확인해볼 수 있겠습니다.

 

코스피의 경우는 지수가 상승하면서 신용잔고도 계속적으로 상승을 하였고, 최고점 6,000억원 이상을 기록하였을 때가 고점이었구요. 이후 미중 무역전쟁으로 지수의 깊은 조정이 나오면서 즉, 신용잔고와 코스피 지수가 데드크로스 나는 시점부터 하락을 예고하다가 신용반대매매가 엄청 나온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