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트 백서/기타 분석방법

다바스 박스(Darvas Box)에 대하여 알아보자 , 박스권 매매의 기본

by 차티스트꿈개미 2020. 5. 21.

 

 

 

 

니콜라스 다바스(Darvas)

 

오늘 포스팅은 가장 기본적인 박스(Box)이론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보려한다.

주가의 파동은 일정한 가격폭에 따라 움직이는 습성이 있고 그 폭은 하나의 상자(box) 모양을 형성한다는 이론이며, 이러한 박스 이론을 창시한 사람이 바로 니콜라스 다바스(Darvas) 이다. 일전에 다바스 박스 지표 수식 관련하여 포스팅 한 내용이 있는데,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시길.

 

 

 

 

 

 

다바스 박스 이론, 다바스 박스 지표를 차트에 설정하는 법 (수식 공유) (tistory.com)

 

다바스 박스 이론, 다바스 박스 지표를 차트에 설정하는 법 (수식 공유)

다바스 박스(Darvas Box) 이론 다바스 박스(Darvas Box) 이론이란? 다바스가 활용한 박스(Box) 이론 다바스 박스(Darvas Box) 지표 차트에 표시하기 (다바스 수식) 실전 적용 차트 다바스 박스(Darvas Box) 이론

rudream.tistory.com

 

 

 

니콜라스 다바스(Darvas)는 박스이론의 창시자로써,

처음 트레이딩을 시작할 때 기본적인 분석, 저평가된 주식 또는 실적이 좋은 성장주에도 투자를 해보았지만 번번히 주가가 하락하는 것을 보고 기술적 분석에 집중하게 되었다고 한다.

다바스는 결국 주가는 일정한 가격 구간(박스)를 만든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박스권 상단을 상승돌파하면 매수 포지션을 , 박스권 하단을 하락돌파하면 매도 포지션을 취했다고 하는데, 이러한 매매의 밑바탕에는 개별 종목에 대한 기본적인 분석(재무제표 및 기타지표)들도 중요한 기준이었다고 한다.

다바스(Darvas)가 박스권 매매를 통하여 구사하였던 전략은 '에버리징' 이었다고한다.

박스권 상단을 돌파하는 순간 최대한 상단과 가까운 가격으로 비중의 20%를 매수, 그리고 추가상승이 나오면 40%매수, 그다음 추가 상승이나오면 40%를 더매수하였으며, 매입시에는 항상 손절매가를 중개인에게 제시하여 자동적으로 매도하게 만들었다고 한다.

다바스의 투자방식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1. 기술적 분석 이전에 기본적 분석을 통한 좋은 성장주,실적주에 대한 필터링

2. 박스권을 벗어나 상승하는 종목에 에버리징(불타기) 매수 전략

3. 손절매 기준을 철저히

4. 여러종목에 분산투자하지 않고, 확실한 흐름이 나오는 1-3종목에 집중투자.

5. 상승하는 종목은 매번 갱신되는 손절매(이탈가격대)를 이탈하면 바로 매도한다.

 

 


정도로 정리해볼 수 있겠다.

 

 

 

 

 

 

 

 

또한, 다바스는 가격박스가 '피라미드' 형태를 띄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는데, 가장 큰 박스 상단에 주가가 위치하고 있으면 합격점수를 주었다고 한다.

위의 내용을 곧이 곧대로 한국 증시의 개별종목에는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어보이긴한다.

어느정도 상승추세가 만들어지고 있는 증시면 모르겠으나, 지루한 횡보장이나 하락추세에 있는 장세에서 박스권 돌파매매의 한계는 있기에.

하지만 항상 기본기가 중요하다고 했던가 그래도 기본적인 박스권 매매에 대해서 언급을 해보려고한다.

 

 

 

 

박스권 매매

 

■ 박스권 매매의 기본

 

일반적으로 박스권은 추세에 있어서 "비추세"를 의미한다. 일정 가격대의 고점/저점을 만들며 주가가 추세를 보이지 않고 횡보를 하고 있다는 의미.

해당박스안에서는 주가는 자유롭게 움직이며, 패턴으로는 직사각형 패턴이라고도 이야기를 하는데, 매도세력이나 매수세력이 균형을 이루고있는 자리라고도 볼 수있다.

이러한 박스는 거래량이 죽는 구간도 있고, 꾸준히 거래량이 나와주는 거래량밀집구간 형태의 박스도 있는데,

보통 거래량 밀집구간에서의 박스는 힘을 응축하는 자리라고 볼 수 있다.

즉 박스권 매매에서 등장하는 유형은 크게 2가지이며, 이 두가지에 대한 기본적인 개요와 매매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번 Case. 거래량이 죽는 구간으로부터의 박스권 돌파

 

 

 

2번 Case. 상승 파동(추세) 이후 박스권 형성&돌파

 

총 2가지의 박스권 돌파를 예로 들어볼 수 있겠으며,

기본적으로 전제되어야하는 것은 꿈개미가 항상 강조하는 거래량이다.

점수가 높은 박스권 돌파는, 박스 구간내의 거래량보다 훨씬 많은 거래량 또는 거래대금이 터져주면서 상방돌파가 나와주는 경우이다.

두가지의 공통점이 있는데 바로, 돌파하는데 있어서 거래량이다.

거래량을 수반한 돌파가 나오는 경우도 있고, 거래량없이 돌파하는 경우가 있는데..

차트를 예시로 한번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자연과환경 일봉차트

 

자연과 환경 2017년 일봉차트를 보게되면, 총 3개의 크고 작은 박스권이 되는데, 다바스(Darvas) 박스 이론상 피라미드 형태의 박스구간에 위치한 주가를 좋은 위치라고 했었다.

따라서, 상단선에 위치한 부분이 자연과환경차트의 C구간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다.

A,B,C 구간에서 크고작은 박스권 돌파를 보여주는 거래량 실린 양봉이 출현을 하는데..

1번 Case 의 경우는 A구간, 2번 Case의 경우는 B,C 구간이라고 볼 수있다.

또한, 다바스(Darvas) 말대로라면 C>B>A 순으로 구간별 돌파 양봉의 중요도를 표시 할 수 있겠으며,

꿈개미 개인적으로는 C 구간도 좋지만, 터져주는 거래량이나 위치로 보았을 때, (C=B) >A 의 중요도를 표시해볼 수 있겠다.

 

고려시멘트 2018년 일봉차트

고려시멘트 일봉차트에서도 박스권 돌파의 움직임을 볼 수 있다.

A에서 등장한 박스권 돌파베이스는 2월달 상승 파동이 나오고 난 뒤의 눌림목이고, 이후 재차 상승파동이 나오면서 해당 고점을 돌파를 한다. 즉, 2번 Case 의 박스권돌파라는 뜻.

A구간에서 발생한 돌파라인은 이후 5,6,7월에 지속적으로 하단 지지력을 형성하는 것을 볼 수 가있다.

이후 B에서도 작은 박스권 돌파가 나와주지만, 익일 바로 하락이 나왔다. 진입을 했다라면 손절이 나왔을 구간이다.

 

YBM넷 일봉차트

최근 온라인개학으로 강세를 보여주었던 YBM넷 일봉차트이다.

박스권 돌파매매가 여러번 등장을 하면서 다바스(Darvas)가 이야기한 피라미드 형태의 박스권이 나와준다.

하지만, 해당 종목을 박스권 돌파 매매로 단기적 스윙으로만 접근을 했다면, B구간의 돌파를 제외하고는 A,C,D 모두 손절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

박스권 돌파매매라고해서 항상 시세가 나와주는 것은 아니라는 증명을 위해 들고와보았다.

결국 이러한 YBM넷과 같은 차트에서의 손절없이 수익을 노리기 위해서는 조금 넓은 구간 분할매수로 접근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아마, 스터디자료를 받아보시는 분이라면 YBM넷의 경우 어디서까지 열어두고 하단지지력을 테스트 할 수 있는지 알고 계실 수 도있다.

 

 

비씨월드제약 일봉차트

비씨월드도 A구간은 거래량이 없는 구간에서의 박스권 돌파로써, 1번 Case 형태를 보여주고,

B구간도 1번 Case로 봐도 무방은 하지만, A구간으로 인하여 2번 Case 라고도 볼 수 있겠다.

B돌파이후에 거래량 밀집구간이 일어나며, 꿈개미의 매수타점은 C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