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공개/과거

1월 20일 주식시황) 오늘의 상한가 및 주식시세분석

by 차티스트꿈개미 2020. 1. 20.

생각해보니 금요일 시황을 멋대로 쉬어버렸네요. 전혀 모르고 있었습니다.

매일같이 시황분석을 적다보니 아 적었겠거니하고 있네요.

 

연초라 개인적인 일정이 많아, 소화하기 바빠 블로그 운영에 큰 비중을 못싣고 있습니다.

너그러운 이해 부탁드리며,

 

재미없는 장이다보니, 단기 스윙 검색식에도 진입할만한 매력을 가진 종목들이 뜨질 않네요^^;

최대한 이번달은 포트를 줄이고 전 종목 현금화를 목표에 두고 있으며, 다시 매매전략 수정을 한후에는 좀 더 적극적인 매매를 다시 스타트 할 예정입니다.

 

 


시 황


https://www.yna.co.kr/view/AKR20200120087152017?input=1195m

 

국내서 '우한 폐렴' 확진자 1명 발생…위기경보 '주의'로 상향(종합) | 연합뉴스

국내서 '우한 폐렴' 확진자 1명 발생…위기경보 '주의'로 상향(종합), 강애란기자, 사회뉴스 (송고시간 2020-01-20 13:43)

www.yna.co.kr

https://www.yna.co.kr/view/AKR20200120008551083?input=1195m

 

中 우한폐렴 베이징·선전서도 발생 '초비상'…환자 200명 넘어(종합) | 연합뉴스

中 우한폐렴 베이징·선전서도 발생 '초비상'…환자 200명 넘어(종합), 김윤구기자, 국제뉴스 (송고시간 2020-01-20 09:16)

www.yna.co.kr

 

오늘은 중국 질병관련하여 폐렴주들이 수급을 이끈 장이었네요.

국내에 우한 폐렴(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 1명이 발생 기사가 나오면서 방역주, 관련 제약주, 마스크 관련주 등의 종목이 강세를 보이며 수급이 강하게 들어왔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마스크 관련주 5일 상승세

일전에 아프리카 돼지열병도 현재 주기적으로 야생 멧돼지로 부터 양성 판정 뉴스도 나오고는 있으나,

 중부 지방에서는 발견된바가 없어서 현재는 관련주들이 주가를 많이 이탈 한 상태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아프리카 돼지열병은 장기적인 롱텀으로 봐도 무방해 보입니다)

 

최근에 화제가 되었던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들도 중국에서 부터 시작된 재앙이었고,

결국 국내에 상륙을 했었는데 우한 폐렴(코로나바이러스)또한 중국에서 이미 예고된 재앙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지역사회 노출은 없다고 뉴스가 나오긴 하였으나, 여기서 만약 국내 거주자에서 다시 확진이 나오는 경우는 관련주들이 더욱 큰 강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추가적으로 확진이 나오는 경우는 또다시 관련주들이 급등 할 것은 분명하지만,

질병 관련 테마들은 이전에 언급드렸듯 세력입장에서는 급하게 매집해야하기 때문에 변동성이 꾀나 큰편이라고 볼 수 있으며 또한 추가적인 확진이 없다면 주가는 '단봉'으로써 끝날 가능성이 있지요.

 

따라서 질병관련주들은 장기간 스윙으로 보기는 어렵기 때문에, 시세가 나온 포트가 있다면 욕심 부리지 않고 적절한 선에서 수익청산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방역주나, 백신주들의 경우는 세력 입장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 이후로 발생된 이런 기회가 그 동안 남아있던 물량을 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으므로, 수익을 줄 때 먹자! 라는 생각으로 욕심 없이 수익 청산해야 할듯하네요. 

저라면 시나리오를 이렇게 짜고, 포트에 대한 마무리를 할 듯 하네요.

물론, 이번 폐렴으로 대시세가 나온뒤에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중부지방에 터져 새로운 대시세가 만들어 질 수도 있겠지요.

 

 

오늘장은 뭔가 뒷심이 부족한 장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오후에는 외국인의 매수세가 줄고, 어느정도 기관의 수급이 들어오긴 하였으나 코스피는 약보합, 코스닥은 하락하였네요. 일단 글로벌적인 면에서는 호재로 작용할 수 있는 경제 이슈들이 대거 나오고 있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00117093700083?input=1195m

 

중국, 작년 '인구 14억명·1인당 GDP 1만달러' 돌파 | 연합뉴스

중국, 작년 '인구 14억명·1인당 GDP 1만달러' 돌파, 김윤구기자, 국제뉴스 (송고시간 2020-01-17 14:47)

www.yna.co.kr

중국이 인구 14억명, 1인당 GDP가 1만달러를 돌파도 매우 긍정적인 흐름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이되는 가운데,

미중무역전쟁으로 휘청하였던 중국경제도, 내수시장에 대한 복구 노력과, 미국의 투자자본 유치등 여러가지 긍정적인 흐름으로 갈 수 있는 모멘텀들이 맞물리면서 연쇄작용을 하고 있네요.

 

중국증시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한국 증시로써는, 중국의 긍정적인 흐름이 곧 중국관련주 및 수출 관련주에 순풍을 불어올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긍정적인 흐름이 있으나, 어디까지나 간접적인 효과이고, 직접적인 효과로 작용할 수 없는 부분들입니다.

한국증시가 본격적인 상승랠리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한국 자체만의 단독적인 호재 이슈가 필요한데 아직 반도체 실적 개선 '기대감' 이외에는 딱히 눈에 띄는 호재는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한국증시는 상승에 금방 힘이 부족할 수 밖에 없는 부분이기에 ,오늘 증시는 대체적으로 하락이 나왔으며 매물대를 소화하는 기술적인 조정 부분이라고 보시면 될 듯합니다.

 

 

나스닥 일봉 차트

미국이 연일 상승랠리를 기록하고 있으나, 한 번은 쉬어 갈 타이밍이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상승 추세에서도 한번씩 의도가 보이는(?) 악재가 한번 씩 나오면서 쉬어가는 타이밍이 있었는데요.

 

일전 2019년 초에 나왔던 1파동과 이번 2019년 말 ~ 2020년 초까지 같은 파동이 나온것으로 확인 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저 상승파동이 얼마나 랠리가 이어질지는 모르겠지만, 언제든 어느정도 하락은 감수해야하는 구간이 왔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코스피,코스닥 분석


코스피는 연일 상승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힘이 약했다 라는 표현이 맞겠네요. 외국인의 매수세는 눈에 띄게 줄었고, 기관의 매도세 또한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단순 설연휴를 앞둔 매매 쉬어가기 인지는 설 끝나고 확인을 해보아야 할듯하며, 지수 자체는 양봉으로 마감은 하였으나, 거래량도 적었고 하락한 종목이 더 많은 하루였네요.

 

차트자체로는 현재 매물대를 계속해서 소화하는 모습을 보여주고있고, 현재 구도에서 기관과 금투가 매수세로 완전 전환을 한다면 충분히 2,300 포인트 돌파를 해볼 수 있습니다.

 

코스닥 일봉 차트

코스닥 일봉도 240일선을 돌파해주며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가갭을 띄웠고, 음봉으로 흐르기는 하였으나, 코스피와 마찬가지로 전매물대를 소화하는 구간으로 보여지네요.

하지만 아직까지 1월 한달간 매매 동향을 보면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이 절실한 상태에서 240일을 향한 도전이라 아슬아슬해보입니다.

 

 

 


상승 및 하락


 

 

에이비엘바이오

에이비엘바이오 일봉

http://news.mtn.co.kr/newscenter/news_viewer.mtn?gidx=2020012017111911226

 

에이비엘바이오 '美JP모건서 해외제약사 30곳과 기술협약 논의'

에이비엘바이오는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 2020(이하 콘퍼런스)에서 다수의 글로벌제약사와 기술이전과 관련된 논의를 진행했다고 20일 밝혔다. 에이비엘바...

news.mtn.co.kr

 

에이비엘바이오 분봉

 

: 에이비엘바이오 오늘 19,750원이 완전히 이탈한 흐름이 나왔더라면 계속적인 하방압력으로 인하여 계단식 하락을 보여주는 모습을 보였을것

: 분명 가진 재료는 정말 좋은 재료였는데, 기타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이후의 행보가 다른 참여 k바이오 업체와는 다른 행보를 보여줌

: 10일 연속 음봉은 뭔가 의도적인 하락을 유도하는 듯한 매집형태, 분봉상으로 해당 노란박스는 충분히 상승할 수 있는 여력이 있는 자리였는데도 불구하고 악재없는 음봉이 등장.

: 오늘 위 뉴스를 띄우며 매물대를 한번 소화한 것으로 보임. 실질적으로는 호재가 숨어 있는 것인지?

 

 

 

 

오늘의 장의 수급은 거의 폐렴관련주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해당 폐렴관련주는 아주 간단하게 흐름공부 용으로 차트 로 대신합니다.

 

 

고려제약

고려제약 주봉
고려제약 일봉

 

 

 

신일제약

신일제약 일봉
신일제약 주봉

 

파루

파루 일봉

https://rudream.tistory.com/144

 

2020.01.09 공부 및 관심종목 - 파루,큐로컴

개인적 공부공간으로 사용하기 위해 만든 카테고리로써, 반말식 및 간단하게 정리할 예정입니다. 반말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분들에게는 미리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아주,지극히 개인적인 기준으로만 작성되는 글..

rudream.tistory.com

: 일전에 파루는 공부종목으로 흐름 파악하기용.

 

 

 

 

 

 

써니전자

써니전자 일봉

안랩

안랩 일봉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5611030&plink=ORI&cooper=NAVER

 

안철수 “총선 불출마…실용 중도 정당 만들겠다”

정계 복귀를 선언한 안철수 전 의원이 1년 4개월여 만에 귀국했습니다. 실용적 중도 정당을 만들겠다고 했는데, 당장 이번 총선에는 출마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김수영 기자입니다. 안철수 전 의원은 지지자들에게 큰절부터 했습니다.

news.sbs.co.kr

 

: 안철수 총선 불출마로 인하여 안철수 관련주들 급락이 나옴.

: 개인적으로 위기는 곧 최고의 기회(?)라는 생각이 듬

: 안철수는 지금 총선이 목표가 아닌 대선이 목표. 당장 이번 총선엔 출마하지 않겠다. 라고 이야기를 함

: 따라서 안철수 관련주는 절대적으로 내년 대선을 목표로 1년 모멘텀으로 보면서 모아가기 식으로 대응을 해야함.

: 총선 이후 대선 구도에 따른 주가 흐름은 지속적으로 살피면서 포스팅할 예정.

 

 


개인적인 일정이 많아 차트 분석글이 매번 아쉽습니다.

이번 한달 저도 일정 잘 마무리하고, 방송 및 카페 운영 등등 좀 더 여러분이랑 같이 '토론' 할 수 있는 분위기의 환경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비회원도 공감(♥)이 가능합니다. 한번의 클릭이 큰 힘이됩니다.


하루에 여러가지 뉴스를 모아보고, 찾아보고 하고 있으며,

저녁시간을 할애하여 이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누워서 쉬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지만, 하나의 습관화를 시켜두면 좋은날이 오겠지요.

 

좀 더 정보들에 대해서 빠르게 전해드리고, 같이 공부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카톡방을 만들었습니다.

현재는 공개방으로 되어있지만, 가끔 가즈아를 외치시거나, 기본중의 기본을 물어보시는 분들은 거르고 있습니다.

( 어느정도 주식을 하기위해서는 주식 무작정 따라하기 정도의 책은 기본적으로 이해를 하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조금은 독불장군(?)식의 카톡방 운영일 수도 있지만,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글쓰는 저자의 수익률은 얼마인지 물어보시는 분도 강퇴하고있으며,

본인은 얼마나 자산을 운용하고 있다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강퇴를 하고 있습니다.

 

리딩이 아닌 서로 공부를 위한 장을 열고자 합니다.

 

비밀번호는 0506 입니다

 

https://open.kakao.com/o/gtOxtWJb

 

꿈개미들의 주식 토론방/비번은 티스토리 시꿈개 검색

#주식 #이글벳 #에이치엘비 #마니커 #우리넷 #바이오 #테마주 #차트 #주식공부 #매매기법 #차트분석

open.kaka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