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공개/과거

삼각 수렴 패턴 ) 하락쐐기형 패턴

by 차티스트꿈개미 2020. 3. 22.

 

 

 경제적인 자유를 꿈꾸는 개미의 공간

쐐기형 패턴 (Wedge Pattern) - 상승/하락

 

일전에 소개드렸던 대칭삼각형,하락삼각형,상승삼각형 패턴들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추가적인 패턴에 대한 포스팅 문의를 주시는 분이 많아 앞으로 주기적으로 패턴 관련글을 포스팅해드릴 예정입니다.

 

패턴 분석이라는 것은 장단점이 굉장히 많으나, 차티스트에게 있어서 패턴분석은 필수 아닌 필수이며, 본인이 가치투자를 하는 가치투자자라고 하더라도, 거기에 패턴분석까지 더해진다면 정말 강한 무기가 될 것입니다.

 

 제 경험상, 그리고 주변 지인들만 보더라도 주식매매를 복잡하고 어렵게 하는 트레이더 보다는, 단순하게 트레이딩 하는 사람이 오래 살아남는 것 같습니다. 어렵게 주식 하지마시고, 단순하게 하시길..

 

일단 쐐기형 패턴은 정석은 '지속형' 패턴입니다.

즉, 진행되고 있는 큰 추세에서 해당 패턴이 나온다면, 추세 전환을 예고하는 것이 아닌, 추세가 잠시 쉬었다가 지속 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통계적으로 그렇다는 의미이지,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본인이 여러 차트를 돌려보며, 어떠한 환경에서 위 쐐기형 패턴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움직이는지를 직접 찾아내셔야 합니다.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서 오늘은 하락쐐기형 패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락 쐐기형 (Falling Wedge)

하락 쐐기형 패턴(1)

 

기본서나 검색에 따르면 쐐기형 패턴은 지속형 패턴으로써, 장기적인 추세에 따라 잠시 쉬어가는 패턴이라고 정의되며,, 장기적인 하락추세에서 만들어 지는 경우 추가적 급락이 발생을 하고, 장기적인 상승추에서 만들어지는 경우 추가 상승이 나온다는 것, 그리고 그 지속성은 3/2 지점부터 진행될 확률이 높다 라고는 저번 상승쐐기형 패턴 포스팅 때 설명을 드렸습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좋아하는 패턴 중의 하나이며, 현재 제가 갖고있는 매매기법들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어렵게 접근할 필요가 없습니다.

현재 이 포스팅을 읽고 있는 자신이 비록 차트를 전혀 볼 줄 모르더라도, 간단한 경제원리만 생각합시다.

 

"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 " 

 

가장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제 개인적인 기준에서 상승쐐기형 패턴같이 투기적 구간이 만들어지는 지점에서 데이트레이딩 돌파매매로 접근해도 되겠으나, 스윙 트레이딩 관점에서는 절대적으로 불리다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 포스팅을 읽고 있는 대부분의 방문자는 '직장인' '재테크' 개념으로 들어오시기에, 조금은 직장인에게 알맞는 패턴을 추천한다면, 이러한 하락쐐기형 패턴에서 찾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쌍승쐐기패턴에 비하여, 하락쐐기패턴은 지속적인 하락을 통해 매집을하고, 주가를 부양시키는 '급등' 구간이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이러한 '급등'구간은 '대시세'를 위한 급등부 초입부분이 될 수도 있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중간매집' 과정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락쐐기형 패턴(2)

우리는 하락 쐐기형패턴에서 총 3번의 매수전략을 세울 수 있겠습니다.

 

1) 상단 추세선이 돌파되는 시점.

2) 돌파이후 상단추세선으로 다시 조정주는 시점.

3) 돌파이후 박스권 상하단 매매 

 

여기까지 딱 설명을 드렸을 때, 또 다른 패턴이 보여야합니다. 

 

하락쐐기형 패턴 (3)

결국 유투브든 어느 블로그를 가더라도, 쌍바닥, W 패턴 다 같은 원리로 기본적인 개념들이 다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바닥을 확인하는 저점이 높아지는 쌍바닥 패턴이라고 하는 것이 이러한 하락쐐기형 패턴에서 확인이 되어지기도 하고, 지난번 포스팅 되었던 저점이 높아지는 상승삼각형 패턴을 통해서도 발견이 됩니다.

 

좀 더 심화해서 들어가볼까요?

 

 

 

헤드앤숄더 및 역헤드앤숄더 패턴

 

 

우리가 흔히 고점에서 가장 위험한 패턴을 헤드앤숄더 패턴, 저점에서 반등의 신호로 보는 역헤드앤숄더패턴입니다.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잠깐 설명하면, 왼쪽 어깨, 중간 머리, 오른쪽 어깨로 구성되어져 있는 패턴인데요.

특히, 역헤드앤숄더 패턴 또한 쌍바닥 패턴과 같은 개념이며, 하락 쐐기형에서 추세반전의 패턴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헤드앤숄더 패턴은 추후 포스팅 하도록 할게요. 

 

결국 바닥에서 나오는 반등 패턴들은 거의 비슷하다는 것만 알고 넘어가도록 합시다.

 

 

 

 

 

차트의 예

 

 

우리이앤엘 주봉

일전에 이낙연 관련주로 설명드렸던 우리이앤엘 입니다.

하락쐐기형 패턴이 만들어 진이후에 박스권을 1년동안 만든 흔적이 있습니다. 저는 우리이앤엘을 하락쐐기형 매매기법으로 진입을 하진 않았습니다.

 우리이앤엘은 하락쐐기형 패턴을 통하여 하락매집을 계속해오다, 상단 추세선 돌파 이후에 박스권을 만드는 것을 볼 수 있고, 주봉매매법으로 접근을 하여 최근 수익을 30%이상 냈던 종목이네요.

 

 


 

자연과 환경 주봉

 

자연과 환경 일봉

조만간 관심종목으로 포스팅 예정인 자연과환경이라는 종목입니다. 이낙연 정책관련 테마주로 엮여있는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 현재 자연과환경은 굉장히 유의미한 구간을 소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일단 주봉상으로도 하락쐐기형 패턴을 보여주고 있으며, 거래량 또한 좋게 나와주고 있습니다.

일봉상으로 체크 해본다면, 현재 구간에서 반등이 나와준다면 1차 저항구간은 1,650원 / 2차 저항 구간은 2,070원 정도로 보여지며, 충분히 손절 짧게 시세를 가져가 볼 수 있는 자리가 아닌가 추후 확인 해볼 필요 있겠습니다.

 

 


전파기지국 일봉

전파기지국도 하락쐐기형의 전형적인 패턴이 고가권에서 나와주었으며, 하단 추세선에서 W패턴을 만들어주면서 상단 추세선을 돌파, 중단기적으로 시세를 형성해준 것을 확인 해볼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중간 중간 형성된 단기 추세선을 보면 각도 또한 비슷하게 나와주는 것도 체크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라닉스 일봉

라닉스는 상장 이후 고가권에서 지속적인 하락 추세를 보여주면서 하락쐐기형을 만들어주었고,

상단 추세선 돌파 이후에 W 쌍바닥 패턴을 만들어주면서 단기적으로 큰 시세가 나온 것을 확인 해볼 수있습니다.

그리고 양봉시세 이후에도 W 쌍바닥 패턴의 상단선을 지지해주는 것 또한 확인 해볼 수 있습니다. 이 때 분봉으로 체크해봐야하나, 하락삼각형 패턴도 약 2달 동안 형성 해주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라닉스는 패턴 공부 할 수 있는 것이 많은 차트네요.

 

 


미스터블루

2015년도의 상승파동 이후 상단추세선을 돌파하였으나, 지속적인 박스권 횡보를 보여주는 미스터 블루 입니다. 이 경우는 박스권 매매도 노려 볼 수 있는 종목입니다.

 

 

 

모든 하락쐐기형 패턴에 있어서, 주가가 상단선을 돌파한다고 매수자리가 되는 것은 절대아닙니다.

하지만, 패턴 중에 가장 손절하는 구간이 짧은 '저가' 매수가 용이한 패턴 입니다. 

 

하락쐐기형 패턴에 있어서 더 추가적인 하락을 통해 하단 박스권을 형성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추가적인 보조지표, 또는 매수기준을 통하여 적용을 해야 승률 높은 패턴매매가 가능하다는 점, 기본적인 개념에 개인적인 의견을 녹여 포스팅한다는 점 참고 부탁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마무리

투자에 있어 100%는 없습니다. 패턴을 다 알고 기본적인 부분을 이해한다고 하여 매매가 항상 성공적으로 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패턴 분석에 있어서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있는 투자자분들도 계신반면, 오로지 패턴으로만 매매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투자자의 심리와 여러 경제전반적인 상황 등, 굉장히 어려운 것이 주식투자 입니다.

이러한 시장에서 살아남고 수익을 내는 것은, 탄탄한 기본기와 본인 기준에 대한 확신이 아닌가 싶네요.

 

 

스토리 구독과 포스팅 댓글 및 공감 ♥ 은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