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매매를 잘하셨는지요.
저는 정신없는 하루를 보내느라 장을 꼼꼼히 확인을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시황분석은 최대한 세세하게 적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저는 단기 스윙으로 어제 하나 진입하고 관망중에 있습니다.
오늘도 진입할만한 종목이 나왔는데, 단기 스윙 자리로 한번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코스피,코스닥 수급
오늘 전체적으로 약간 주춤하는 듯한 장을 보여주었습니다.
코스피는 보합의장, 코스닥은 하락장이었네요.
최근들어 차익실현으로 인한 매물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어제 제가 개잡주들의 11월달에는 강세가 될것이다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양 지수 코스피 코스닥에서 외인이 부지런히 차익실현하면서 빠져나가고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무역협상 관련 이슈가 조명이 되면서 12월로 연기 등, 여러가지 노이즈 관련 뉴스들이 나왔었는데요.
미국은 중국 무역적자를 줄이고, 중국은 기존 관세가 철폐가 되어야 서로 win win 구도로 계속 가고 있었기에 투자자의 심리 위축도 한몫 했다고 생각을 합니다.
결론으로 말씀드리면, '장중에'
1. 외인들이 부지런히 차익실현을 하였다.
2. 미중 무역협상의 노이즈 관련 내용들이 부각이 되었다.
3. 전기전자 업종은 수급이 괜찮았다.
4. 코스닥은 개인만 매수했고, 외인 기관은 신규상장 주인 아이티엠반도체에 몰렸다.
5. 현재 코스피 코스닥 모두 매물대 소화과정이다. 하지만 개인이 사는 장이었다.
6. 단기적 하락 가능성이 있다. (삼성전자 30%)
였습니다.
그러다가, 장이 끝나고 뉴스가 뜨더군요.
http://www.sisajournal-e.com/news/articleView.html?idxno=208694
미중무역협상이 단계적으로 관세철폐에 합의했다 라고 이야기를 하며,
이는 우리나라 증시에 엄청난 긍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할 것같습니다.
내일장도 왠지 상승의 여력이 더있어보입니다.
에이치엘비 형제의 반등과 지수방어
오늘은 에이치엘비까지 지속적으로 하락 했더라면, 코스닥은 급락을 피하진 못했을 겁니다.
에이치엘비는 리보세라닙, 임상 3상 이슈로 반등이 나왔는데요.
차트 분석으로만 보자면, 단기적으로 고가권에서 고점이 낮아지는 삼각수렴 패턴이 만들어지고 있구요.
현재 125,000원이 강한 지지를 보여주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일단 저는 쌍봉에서는 절대 진입을 하지 않는 편이고, 저기서 지지선이 깨지고 하락한다면, 더 큰 하락과 조정이 올 수 있기때문에 리스크가 굉장히 크다고 생각을 합니다.
분명 리보세라닙 전망은 밝고 더 오를 수도 있는 종목이라고 진단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저는 바이오에 대한 현 상황이 굉장히 버블이 많이 끼었다 라고 생각을 하는 편입니다.
물론 엘리어트 파동이론 상으로는 더 갈만한 자리가 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장에서의 큰섹터에서 바이오라는 종목에 수급이 있고,
바이오 종목내에서도 대장바이오->신규바이오->제약주 순서 로 순환이 돈다고 보시면 됩니다.
에이치엘비가
바이오의 마지막 타오르는 불꽃이되거나
더 올라갈 수 있는 발판이 마련이 되는 자리거나
현재 시점에서는 아래에서 느긋이 관망하고 있는 투자자가 아니라면, 신규진입은 자제하시는 편이 낫습니다.
바이오내에서의 순환 수급 - 제약주,건강보조의 수급
네오크레마 상한가를 갑니다. 네오크레마는 신규상장에 건강보조제 테마인데요.
마이크로바이옴 시장의 83%를 차지하는 기능성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미국과 중국, 유럽, 호주, 태국 등 56개국을 커버하는 11개 해외 대리점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업체 300여곳과 거래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오늘 카톡방에서 9시 35분에 뉴스를 공유해드렸는데 상한가로 가버리네요.
아직까지 일봉차트상으로는 단기 전고점만 돌파를 한 종목이긴하지만, 상장 당일 종가 돌파해주면 정말 좋은 그림이 나오겠네요.
지금 보시면, 네오크레마가 건강보조제 관련 테마주이긴 하지만, 어느정도 바이오 내에서 세분테마에 속합니다.
세균뉴스, 제약뉴스가 현재 많이 나오고 있고, 그와 관련된 주식들에게 수급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즉 수급이 바이오내에서 번지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이 됩니다.
이런 장에서는 한종목을 오래 보유하는 것이 아니라, 단기적 스윙으로 접근하여
수익 구간이 나오면 빠르게 차익실현을 하고 나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셀루메드, 인스코비 는 한세트죠. 마찬가지로 바이오내 순환수급으로 상한가 갑니다.
셀루메드는 인공관절 내용으로 오르면서 한세트인 인스코비도 상한가를 기록합니다.
확실히 바이오내에서 오늘은 건강보조관련된 종목들의 수급이 들어오는 모습이네요.
제 개인적인 기준에서는 바이오중 가장 잡테마주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이외 수급
오늘 또한 이낙연 관련주들이 강세 보여주었습니다.
오늘 야간에 이낙연 관련하여 한번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이낙연이 총리 사퇴를 하면? 다른 후임자가 지정이 될 것이고, 그 후임자와 관련된 주식을 준비를 해야할 것이다.. 라는 내용의 여러가지 시나리오를 구성한 포스팅인데요.
참고바라겠습니다.
https://rudream.tistory.com/48
하락
넷게임즈 실적악화로 19% 폭락을 합니다.
엘엠에스도 거래량이 좀 실린 대형 음봉이 발생을 하였네요. 일단 1차적으로 차익실현을 통해 팔고나가는 듯한 모양새를 보여주는듯합니다.
그래핀 관련 종목인 나노메딕스도 폭락을 해버립니다. 오늘 갭하락으로 출발을 하였으나,
개인적으로 갭을 메꾸는 양봉도지가 만들어 진것으로 보아 크게 나빠 보이진 않습니다만 변동성이 커지는 구간으로 접어드는 것같아서 어느정도 고가권에 들고계시는 분들은 물타기를 준비하시거나, 꾀 높은 마이너스를 버티셔야 할 것 같습니다.
계약에 대한 의구심이 있는 뉴스가 뜨면서 시외 하한가를 기록했지만, 곧바로 나노메딕스 측에서 법적 대응을 시사하면서 오늘 시세를 조금 복구해준듯한 모습을 보여주네요.
그래핀 개잡주로도 분류되고 있지만, 주봉이며 일봉이며 현재 차트는 괜찮습니다.
한번 2018년도 초에 급등이 나왔던 종목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그렇게 높은 점수를 주지는 못하지만,
20일선에서 반등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거나, 20일선이 뚫린다는 가정하에 다시 재돌파 해주는 모습을 보여주면 좋을것 같습니다.
12,500원을 돌파하면 최소 10%이상은 먹을 구간이 나올 것같네요.
12,500원을 좀더 강하게 돌파해주는 모양새가 나왔더라면 좋았을텐데 강한 저항 매물대에 밀려 하락하는 듯한 모습이구요.
비보존으로 달리던 한일진공 조금 크게 빠지고 기타 관련주들도 하락을 합니다.
요즘 하락이 여러 테마에서도 나오고 수급도 확실한 테마에서의 수급이 없는 장이네요.
잡주들의 움직임이 강해지는 것을 보니 11월 한달도 왠지 코스피,코스닥 지수는 좋지만,
고점 추격 매수 또는 급락을 통해서 손실을 보는 초보 주주님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이럴땐 비중줄이고, 한 번 터지면 강하게 가는 돼지열병 또는 기타 관련 주들을 조금 씩 모아가는게 좋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종목이 수익이나면 바로바로 차익실현을 통해서 현금화를 하시는 것도 좋구요.
실적 관련 시즌이기 때문에 더욱더욱 조심해야합니다.
이만 마치겠습니다.
하루에 여러가지 뉴스를 모아보고, 찾아보고 하고 있으며,
저녁시간을 할애하여 이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누워서 쉬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지만, 하나의 습관화를 시켜두면 좋은날이 오겠지요.
좀 더 정보들에 대해서 빠르게 전해드리고, 같이 공부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카톡방을 만들었습니다.
현재는 공개방으로 되어있지만, 가끔 가즈아를 외치시거나, 기본중의 기본을 물어보시는 분들은 거르고 있습니다.
( 어느정도 주식을 하기위해서는 주식 무작정 따라하기 정도의 책은 기본적으로 이해를 하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조금은 독불장군(?)식의 카톡방 운영일 수도 있지만,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글쓰는 저자의 수익률은 얼마인지 물어보시는 분도 강퇴하고있으며,
본인은 얼마나 자산을 운용하고 있다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강퇴를 하고 있습니다.
리딩이 아닌 서로 공부를 위한 장을 열고자 합니다.
https://open.kakao.com/o/gtOxtWJb
'비공개 > 과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한민국은 어떻게 반도체 제국이 되었나? (0) | 2019.11.09 |
---|---|
추세보조지표 - Darvas Box, 박스권 지표 (7) | 2019.11.08 |
이낙연 정치테마주 - 이낙연의 나비효과 (0) | 2019.11.07 |
11월 6일 주식시황) 오늘의 상한가 및 주식분석 (0) | 2019.11.06 |
11월 5일 매매일지 (2) | 2019.11.05 |
댓글